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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함께 동네 시장 가자!”

2021-05-24

글 기시윤 사진 김희진

 

“우리 함께 동네 시장 가자!”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선 상인회 사람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소비 증가와 소비 패턴의 변화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는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에 전통시장·상점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하남시 덕풍전통시장, 신장전통시장, 석바대상점가 상인회가 발 벗고 나섰다. 시장별 자생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하남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각 상인회 회장을 만나 상권 활성화 방안을 들어보았다.

 

 


 


 

 


차 없는 거리

시범 운영

 


 

덕풍전통시장 김재근 상인회장

 

“현재 하남시는 대규모 점포가 다수 밀집해 있습니다. 덕풍전통시장은 1차 상품이 주 종목이었는데 대규모 점포의 입점으로 70%가 먹거리 위주의 상품으로 업종을 변경할 만큼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 내 비좁은 도로에 차량 통행이 빈번해 시장을 이용하는 시민과 보행자가 불편을 겪고 교통안전도 위협받아 시장을 찾는 수요는 더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골목상권 활성화와 이용자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해 5월 한 달 동안 덕풍전통시장을 ‘차 없는 거리’로 시범 운영했습니다. 앞으로 차 없는 거리가 조성되면 전통시장 상권이 활기를 찾고 시민도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장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남경찰서에서 차 없는 거리 지정 안건을 가결할 경우 정식 운영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덕풍전통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도심 속의 5일 장’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간판 교체 등 전통시장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스타필드와 협력해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 거리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영방송에서 덕풍전통시장, 민속 5일장 광고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시장 상인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용기를 잃지 말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한다면 곧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웃으며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힘내시길 바랍니다.”

 


 

 


고객과 늘 함께하는

신장상권진흥구역

 


 

신장전통시장 여봉열 상인회장

 

“대형마트와 쇼핑몰로 인해 전통시장이 침체기를 맞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전통시장만의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신장전통시장은 신장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사업에 따라 고객 유치를 하기 위해 하남 5호선 지하철 주변부터 시장 입구까지 길찾기 안내(웨이파인딩·Wayfinding)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숙원 사업이었던 고객지원센터 건물을 매입하여 고객 쉼터, 키즈 카페, 공유 오피스 및 시장 문화 동아리 활동 공간을 마련하여 고객들과 항상 함께하는 시장이 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장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사업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진행되며 사업비가 총 40억이 투입됩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상권으로의 진입을 유도할 수 있는 지주간판 조성·상인의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이 사업으로 신장전통 시장과 주변 상권을 연계하여 상권 전반에 대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장전통시장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전통시장 주차장을 시로부터 위탁받아 관리·운영을 하고 있으며 전통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하시는 분들에게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 배송 서비스를 진행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나 이 시기도 곧 지나갈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모두 코로나를 이겨 낼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봅시다.”

 


 

 


신장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사업 본격

 

 

석바대상점가 하홍모 상인회장

 

“최근 전통시장·골목상권은 고객의 소비 패턴에 맞춰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석바대상점가도 변화에 따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이 쾌적하고 위생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노화한 간판을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모두 교체하는 등 시설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활기차고 예술적인 거리를 만들고자 ‘우산길’을 조성해 고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상점가 통로에는 모든 점포 앞에 화분을 놓아 계절별 꽃길을 조성해 아름답고 자연 친화적인 거리 환경을 가꾸어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신장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사업을 통해 침체된 상권이 활기를 찾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신장상권진흥구역 지정·지원사업의 핵심은 간판, 디자인 거리 조성 등 기초시설 구축과 특화 먹거리 골목 구축, 문화 공연, 콘텐츠 제작 등 홍보 마케팅 강화 사업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석바대상점가의 브랜드와 상품 브랜드를 연계한 테마 거리 조성이 예술적이고 특화된 이미지를 부여해 즐겁고 볼거리가 많은 지역의 명소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대형마트와 쇼핑몰의 영향으로 침체된 상권이 코로나19로 더욱 힘들어져 생계조차 위협을 받고 있는 현실이 정말 암담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소상공인 간 서로 단합하고 협업하여 고객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활기 넘치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어려움을 발판 삼아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1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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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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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4.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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